세종국민건강의원

Thoracic Surgery

흉부외과

Cardiovascular Disease

세종국민건강의원   심뇌혈관질환

01

심뇌혈관질환

심뇌혈관질환이란 심혈관질환과 뇌혈관질환을 동시에 일으켜 부르는 질환입니다. 심혈관질환은 심장과 주요 동맥에 발생하는 질환을 의미하며 2017년 통계청에서 발표한 사망원인 통계를 보면 심혈관계 질환의 주요 질병으로 고혈압성 질환 허혈성 심장질환 뇌혈관 질환 등을 포함한 순환계통 질환이 우리나라 사망원인의 신생물(암) 다음으로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02

심혈관질환 특징

심장에 발생하는 질환인 심장병은 태어날 때부터 있는 선천성 심장병과 살아가면서 발생하는 후천성 심장병이 있습니다.


심혈관 주요 질병
허혈성 심장질환(심근경색, 협심증), 판막질환과 같은 후천성 성인질환, 흉부 대동맥 질환, 대동맥박리증, 폐 질환, 혈관질환, 정맥류, 다한증과 같은 질환들에 대해 효과적인 진단 치료 및 예방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주요 진료 부문
· 고혈압 · 허혈성 심장질환 · 관상동맥질환 · 협심증 · 심근경색증 · 죽상경화증, 동맥경화증 · 뇌혈관질환 · 부정맥

03

심뇌혈관질환의 원인

주요 혈관계 질환은 대동맥, 허파동맥, 목동맥, 뇌혈관, 신장동맥, 하지 동맥(온엉덩(장골)동맥, 넙다리(대퇴)동맥 등) 등의 주요 동맥이 막히거나 늘어나거나 터지는 출혈이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주된 원인으로 (죽상)동맥경화증, 고혈압, 퇴행성 변화, 유전 등을 들 수 있습니다.

2009년 통계청에서 발표한 사망원인 통계를 보면 고혈압성 질환, 허혈성 심장 질환, 뇌혈관 질환을 포함한 순환기계통 질환은 우리나라 사망원인의 2위로 악성종양 다음으로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남성은 55세 이상, 여성은 65세 이상에서 순환기계통 질환의 사망률이 크게 증가합니다. 심혈관계 질환, 특히 죽상동맥경화와 관련된 위험인자는 연령(중년 이상), 성별(남성),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흡연, 운동부족과 비만입니다.

04

치료 및 예방법

발병한 후 치료하는 것보다는 이미 알려진 위험인자들을 줄여감으로써 예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담배를 끊고 규칙적인 운동과 식습관을 통해 표준 체중을 유지하며 정기검진을 통해 고혈압 당뇨병 콜레스테롤혈증 등을 조기 발견하여 적절히 치료한다면 자신에게 죽상경화의 합병증인 협심증 뇌졸중과 같은 병이 생길 가능성을 현저히 줄일 수 있습니다.

01

뇌혈관질환이란?

뇌혈관 질환은 뇌의 혈관과 대뇌 순환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의학적 상태를 포함합니다. 뇌에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하는 동맥은 이러한 장애에서 종종 손상 되거나 변형된다.뇌혈관 질환의 가장 흔한 증상은 허혈성 뇌졸중 또는 일과성 뇌허혈증이며 때로는 출혈성 뇌졸중입니다. 고혈압 (고혈압)은 혈관의 구조를 변화시켜 죽상동맥경화증 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뇌졸중 및 뇌혈관 질환의 가장 중요하게 기여하는 위험 요소입니다. 뇌졸중에 기여하는 다른 위험 요소에는 흡연과 당뇨병이 있습니다.

02

뇌졸중이란

뇌졸중이란 뇌의 일부분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뇌경색) 터짐(뇌출혈)으로써 그 부분의 뇌가 손상되어 나타나는 신경학적 증상을 말합니다. 뇌졸중은 뇌혈관 질환과 같은 말이며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중풍'이라는 말로도 불립니다.





03

뇌졸중 진단

뇌졸중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혈관이 막힘으로써 혈관에 의해 혈액을 공급받던 뇌의 일부가 손상되는 것인데 이를 뇌경색(Infarction)이라고 합니다. 허혈성 뇌졸중(Iscemic stroke), 경색성 뇌졸중이라고도 불립니다.

둘째는 뇌혈관이 터짐으로써 뇌 안에 피가 고여 그 부분의 뇌가 손상당한 것으로 뇌출혈(Hemorrhage) 또는 출혈성 뇌졸중(Hemorrhagic stroke)이라고 합니다. 서양에서는 전자가 후자보다 3배 이상 많으며 우리나라에서도 허혈성 뇌졸중이 약 85% 정도로 출혈성 뇌졸중보다 더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04

뇌졸중의 원인

① 죽상동맥경화성 혈전증
② 색전증
③ 고혈압성 뇌 내 출혈
④ 동맥류
⑤ 혈관 기형(vascular malformation)
⑥ 동맥염(arteritis)
⑦ 혈액 질환(blood dyscrasia)
⑧ 모야모야병(Moyamoya disease0)

05

뇌졸중의 증상

  한쪽뇌에 이상이 생기면 반대쪽에 마비가 옵니다.   손상된 뇌 반대쪽 얼굴, 팔, 다리에 감각 장애가 생깁니다. 대개 반신 마비와 같이 옵니다.   정신이 명료한데도 갑자기 말을 잘하지 못하거나 남의 말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말을 하거나 들을 수는 있지만 혀, 목구멍, 입술 등 근육이 마비되어 정확한 발음을 할 수 없습니다.   마비되지는 않았지만 손발이 마음대로 조절되지 않습니다. 걸을 때 한쪽으로 쏠려 넘어집니다.   갑자기 한쪽 눈이 안 보이거나 시야의 한 귀퉁이가 어둡게 보입니다.   음식물을 잘 삼키지 못하고 사레가 잘 듭니다.   대개 두 번 이상의 반복적인 뇌졸중이 생기면 기억력, 판단력 등 지적 능력이 떨어집니다.   두통은 뇌경색보다는 뇌출혈일 때 더 많이 나타납니다.

06

치료 방법

허혈성 뇌졸중의 경우
동맥경화나 뇌졸중의 혈관 위험 인자(고혈압, 당뇨, 고지질증, 담배 등)에 노출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험 인자를 가지고 있다면 전문의의 진료하에 잘 조절해야 합니다. 뇌혈관의 어느 부위든 혈관 협착이 있는 경우에는 정확한 진단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증상과 위치 등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급성기 허혈성 뇌졸중의 경우
진단까지 걸리는 시간이 매우 중요하므로 가급적 빠른 시간 내에 재관류 시술을 할 수 있는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기(3시간 내)에 진단되면 초기 뇌 손상의 진행을 늦출 수 있고 재관류를 하기 위해 약물을 쓰거나 막힌 혈관을 중재 시술로 열어 주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혈성 뇌졸중의 경우
증상의 형태나 출혈의 크기 등에 따라 치료가 결정되므로 관련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출혈성 뇌졸중은 대부분 고혈압에 의한 뇌실질 내 뇌출혈 때문에 나타납니다. 이 경우 혈압 조절, 뇌압 조절 등의 응급 치료가 중요합니다. 때로는 고인 피를 뽑아내는 수술 치료가 필요하기도 한데 이는 모든 뇌출혈 환자에게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이것은 적절한 약물 치료에도 점점 나빠지거나 출혈량이 많은 환자에게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출혈성 뇌졸중 중에서도 '지주막하 출혈'은 반드시 수술해야 합니다. 지주막하 출혈이 발생하는 원인은 대개 큰 동맥에 생긴 주머니 모양의 동맥류가 터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수술을 통해 이 동맥류를 없애야 재출혈의 위험이 없습니다. 따라서 혈관 조영술로 위치를 확인한 후 수술을 시행합니다.

카카오톡 상담

카카오톡으로 상담을 도와드립니다.

카카오톡 상담하기

인스타그램

세종국민건강의원 인스타그램입니다.

인스타그램 상담하기

세종국민건강의원 블로그

세종국민건강의원 블로그입니다.

카카오톡 상담하기

Health Wallet 설치

'세종국민건강의원 Health Wallet'에 대해 알아보세요 .

온라인예약안내

SJMC PARTNERS


세종국민건강 검진센터와 함께하는 협력병원입니다.

세종국민건강의원

1522-3466

세종국민건강의원은
예약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내원 전 예약 해 주시면
좀 더 빠른 진료가 가능합니다.

진료시간 안내

  • 월요일
    오전 08:00  ~  오후 06:00
  • 화요일
    오전 08:00  ~  오후 06:00
  • 수요일
    오전 08:00  ~  오후 06:00
  • 목요일
    오전 08:00  ~  오후 06:00
  • 금요일
    오전 08:00  ~  오후 06:00
  • 토요일
    오전 08:00  ~  오후 01:00 점심시간 없이 진료
  • 점심시간
    오후 01:00  ~  오후 02:00

접수 마감은 병원 종료시간 30분 전까지입니다.

주소
세종특별자치시 마음로 272-4 고운메디프라자 3/4/5층